둘의 삶

'중고가전 및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 꿀팁!

칠치리 2016. 11. 1. 11:30

이번에 이사를 하면서 중고 가전을 중고판매센터에 팔고 침대, 책장 등은 폐기물 처리를 했다.

 

이사 비용에 중개 수수료까지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 이부분에 대해 정말 고민을 많이 했다. 어떻게 조금이라도 비용을 줄여볼까. 여기서 알아낸 비용 절감 꿀팁이 있다.

 

첫째, 서랍장이나 책장 같은 쓸만한 물품은 해가 지고 난 뒤에 집 앞에 내놓는다. 그리고 "이사 정리 때문에 공간이 부족해 내놓았으니 폐기물 처리 스티커는 오늘 내로 붙이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가져가셔도 좋습니다"라고 쓴 종이를 붙인다.

 

주의할 점은 오늘에 날짜를 적지 않는 것(보는 사람마다 그날 당일로 생각하도록 하는 수법). 다음날 아침에 보면 가져가고 없다(주로 저녁이나 새벽시간에 수거). 폐기물 처리비용이 들지 않아 나도 좋고 필요한 사람들이 쓸 수 있으니 그들도 좋고. 굿 아이디어!

 

 

<폐기물 처리 비용 예시>


-신발장 1m2 당 3,000원
-서랍장 4단이하 3,000원
-이불 1채당 2,000원
-거울(유리) 1m2 당 2,000원
-침대 2인용(전체) 18,000원

 

 

둘째, 일단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서 붙이고 내놓는다. 배출 일자는 2-3일 뒤로 넉넉하게 잡는다(구청에서 스티커 살 때 배출일자를 정할 수 있다. 수거일자는 배출일자 익일). 저녁에 내놓고 다음날 봤을 때 누가 가져갔다면, 구청에 들어가 전에 샀던 폐기물 스티커 구매 비용을 환불 받는 방법이다.

 

셋째, 집 주변 중고판매센터(중고판매상점)에 5군데 정도 전화를 돌린다. 세탁기, 냉장고 사진(제품명 등이 잘 보이게)을 찍어서 핸드폰으로 보내준다. 그러면 견적을 봐주는데 대부분 그냥은 가져갈 수 있지만, 돈은 못 준다고 한다. 나도 4군데 전화했는데 대부분 저런 반응.

 

콧대가 그리 높은 줄 몰랐다는. 1군데에서만 두개에 6만원을 주겠다고 했다. 낙심하던 중 기쁜 소식! 실제로 가져가신 날 냉장고와 세탁기 보시더니 많이 낡았다고 1만원을 깎으셨다.

 

구청 폐기물 처리의 경우 사용 가능한 중고는 무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아래 내용 참고), 혼자 나르기 힘들다면 중고판매센터에 연락해서 같이 옮기고 무상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유의사항>

 

※ 환불(배출일 변경)은 신청일로부터 10일이내 가능합니다.
※ 원형이 훼손된 대형폐가전은 대형폐기물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예:세탁기-모터탈취, 냉장고-컴프레셔 탈취 등)
※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TV, 1m이상 대형폐가전제품(가스오븐레인지, 식기세척기, 식기건조기, 냉온정수기,자동판매기, 공기청정기, 런닝머신, 복사기)은 방문 무상수거(1599-0903,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로 처리되며 방문수거 불가제품으로 판명시 유상으로 배출하셔야합니다.
※ 배출 수수료가 "0" 인경우 결제 없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배출하려는 폐기물이 목록에 없을 경우 유사 품록으로 신청하시고 비고란에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해당 구청 폐기물 처리 사이트 필독!)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
-고장여부와 상관없이 원형이 보존된 TV,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1m이상 가전제품
- http://www.edtd.co.kr/xuSvc/login/login.jsp

 


넷째, 세탁기와 냉장고를 가져가면서 침대 상태도 보고 같이 가져가겠다고 했던 중고판매센터 사장님이 침대 수거를 거부했다. 이사 당일이었는데 ㅠ.ㅜ 결국 21,000원이나 주고 페기물스티커를 구매해 처리했다. 이사일보다 좀 더 여유있게 팔거나, 상태가 안좋더라도 무상으로 가져가겠다고 한 분께 드리면 좋을 듯. 아이고 아까운 내돈 ㅠ.ㅠ

 

다섯째, 집주인이 놓고 가도 좋다고 허락하면 저 위에서 한 얘기는 모두 필요 없다. 이사 전에 집주인과 얘기해서 결정. 옵션이 없는 집의 경우 물건만 멀쩡하다면 허락해줄 것이다. 내 경우는 집 리모델링한다고 대부분 빼야 했고 집주인과 막판에 사이가 틀어져서 얘기도 안했으니,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었다.

 

결론은 최대한 미리 팔 수 있는 것은 팔아 이사 비용에 보태고, 무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는 것이 제일이라는 것!

 

 

<마포구청 대형 생활 폐기물 인터넷 신청>
http://www.mapo.go.kr/bigclean/bcInfo/bcInfo.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