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의 삶

꿀팁) 청약저축 자동이체 납입금 변경하는 방법!

칠치리 2018. 2. 7. 14:55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한도가 240만원의 40%까지라고 해서 작년까지 월 5만원 넣던 걸 10만원으로 늘리기로 했다.(월 20만원씩 1년에 240만원의 주택청약저축을 불입했다면 240만원의 40%인 96만원이 '소득공제'가 된다)

 

현재나 미래를 생각했을 때 월 20만원까지는 좀 무리인거 같다. 어차피 내년에 집 등기하면 유주택자가 돼서 소득공제가 안 되기 때문이고(소득공제 신청했으면 해지해야 함) 그걸 떠나서 청약 당첨과 무관하게 5년 안에 해지를 하면 기존에 공제받았던 것까지 추징당하기 때문에 5년은 묶인 돈이 된다. 여러 상황을 종합해 봤을 때 굳이 무리해서 20만원까진 하고 싶지 않았다.

 

이전 글 바로가기 클릭!

연말정산 꿀팁)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받기!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이리저리 찾아봐도 자동이체 한도를 늘리는 방법을 알 수 없어 결국 우리은행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

 

상담원께서 대메뉴 중 '이체'로 들어가 '자동이체'를 클릭한 뒤 '자동이체조회/등록/변경'에서 자동이체 현황을 조회하라고 했고 있다면 기존 것을 일단 먼저 해지를 한 뒤에 다시 자동이체 금액을 설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막상 말로만 들었으니 머리에 그려지진 않았는데, 홈페이지에서 보니 위 말처럼 간단했다. 아래 순서대로 쭉 따라서 하면  끝!

 

기존에 5만원을 해지한다고 해서 청약통장 해지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자동이체만 해지하는 것이다.

 

일단 5만원으로 돼 있던 것을 자동이체를 해지하고 재등록 시 10만원으로 기입한 뒤 이체 날짜 등만 확인하면 끝. 정말 간단하다.

 

단, 맨 아래 유의사항은 반드시 확인할 것!

 

 

1. 자동이체 현황을 조회한다!

 

 

2. 기존에 있던 자동이체를 해지한다!

 

 

3. 해지 후 등록을 위해 다시 조회한다.

 

 

4. 재등록 전 약관 동의!

 

 

5. 변경할 자동이체 금액을 설정한다.

   최종 확인 누르기 전 청약납입 조회를 클릭한다!(이유는 아래 유의사항 꼭 읽어보기!)

 

 

6. 청약/정액적립 납입조회를 확인한다.

 

 

7. 최종 등록한다! 이체금액과 이체납입일 등을 다시 확인한다!  끝.

 

 

<입금계좌별 자동이체 등록시 유의할 점 >

 

주택청약종합저축(청약저축포함) 계좌로의 자동이체 등록시


1. 자동이체 등록 전에 미납회차가 있어도 자동이체 등록시 일괄출금되지 않습니다. 주의! 국민주택 청약시 미납회차로 인한 지연일수 발생으로 순위발생이 늦어질수 있으므로 추가입금등을 통해 미납회차를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2. 자동이체 등록 이후 미납회차 발생시, 입출금계좌에 잔액이 있으면 미납회차분이 일괄출금됩니다.
3. 이체일이 해당 납입약정일보다 늦은 경우, 지연일수 발생하여 청약순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4. 자동이체 종료일은 지정하실 수 없으므로 필요하신 경우 해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5. 청약통장 자동이체 등록 시 보내는분 통장표시내용을 직접 입력할 경우 자동으로 청약횟수가 인자되므로 3자 이내까지 입력 가능합니다.